-
1. 심장질환(고콜레스테롤혈증, 죽상동맥경화증)심장호흡물리치료에 대해서 2024. 8. 28. 19:36
1. 고콜레스테롤혈증(Hypercholesterolemia)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시키는 일차적 위험인자이지만, 콜레스테롤 증가는 죽상동맥경화증과 일차 허혈성 심장질환 없이 독립적으로 심장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킨 후에 심장근육수축성과 흥분성, 전도성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민무늬근과 내피세포의 기능장애가 발생되고, 심혈관계 전체 효소 활성과 양이온 수송이 손상된다. 따라서 죽상동맥경화증과 허혈성 심장질환이 없어도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전반적이고 명확한 검사를 해야 한다.
2.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
죽상동맥경화증은 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전신성 질환이다. 흔히 동맥의 딱딱한 부위를 나타내는 용어로, 동맥벽이 두꺼워지며 탄력성이 없어지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증후들은 연관된 혈관의 형태와 혈관 안에서의 병의 위치 및 그 이외의 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혈관 최심부층에 영향을 주는 동맥경화증을 타입1 혹은 혈관 내 동맥경화증이라 부른다. 동맥의 점진적 경화현상은 정상적일 경우 노령화에 수반되는 현상이다. 혈관 내 병변이 혈관내층이나 중간층의 두께를 넘어설 때 이 혈관은 동맥경화로 간주된다. 타입2 혹은 내측경화증은 혈관 중간층에 영향을 미쳐 석회화 및 비대화가 된다. 이러한 형태의 동맥경화증 환자는 가늘거나 강직된 동맥으로 변형되는데, 특히 위팔동맥과 같은 중간크기의 혈관에서 많이 발생한다. 대개의 경우 혈류는 감소되지 않는다. 타입3 혹은 동맥성 경화증은 혈관 중간막과 속막 모두에서 특별한 변성이 생기면서 작은 혈관들에 영향을 미친다. 혈류의 감소 및 고혈압을 초래한다.
죽상동맥경화증은 내층이 두꺼워지며 지방, 콜레스테롤, 세포피로물질, 칼슘과 섬유소의 침전에 의해 불규칙해지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의 한 형태로 정의되며 작은 직경의 혈관에서보다는 중등도 이상의 동맥이나 대동맥 등에서 많이 발생한다. 죽상동맥경화증이 혈관에 발생하면 동맥의 탄력성이 없어지고 동맥벽이 두꺼워지면서 속막에 회백색에서 황색의 편평한 덩어리가 형성된다. 임상적 증상은 간헐적 절뚝거림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심한 경우에는 휴식 시에도 동통이 나타날 수 있다. 간헐적 절뚝거림만이 있는 경우 금연이나 적절한 운동 및 응고억제제나 유로키나제 같은 혈전용해제로 치료하면 괴사까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게 된다. 증상으로는 팔과 다리온도의 감소, 감각 변화, 피부 변화, 맥박 상실 등이 있다.
1) 병태생리학
죽상동맥경화증은 동맥 속막의 외상으로 유발되며 외상은 고혈압과 흡연과 같은 다양한 일차 심장 위험인자로 일어날 수 있다. 산화적 스트레스는 죽상경화, 급성심근경색증, 심장기능상실에 대한 공통 원인이며 건강한 내피세포는 혈관 조절에 있어서 중요하다. 증가된 압력과 와류가 혈관 속막의 내피세포를 손상시켜 중간막에 노출되기 때문에 고혈압은 외상 유발인자로 파악되며 민무늬근으로 구성된 중간막은 죽상동맥경화 병변의 기시부로 생각된다. 흡연은 혈관벽 외상에 대한 잠재적 유발인자이며 담배 연기에는 적혈구와 혈장에 의해 운반되는 일산화탄소와 수소화탄소가 많다. 일산화탄소는 수소화탄소와 내피세포에 결합해 세포를 손상시키고 세포사를 일으킨다. 중간막이 혈액에 노출되면 죽상동맥경화증이 시작되고 혈전색전증이 유발되기 쉽다. 혈소판은 손상부위에서 응집되고 내피세포와 민무늬근 세포의 복제를 유발하는 물질을 유리한다. 손상부위에는 지방선조와 섬유성 플라크가 형성된다. 지방선조형성은 중간막 민무늬근으로 저밀도 지질단백이 침착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초기 지방선조는 매우 조금씩 증가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지만 섬유성 플라크에 형성되면 혈관강에서 충돌이 일어난다. 플라크는 흉터조직과 같은 결합조직, 민무늬근, 지방으로 구성되고 비교적 단단하며 이것은 최종적으로 석회화를 일으키거나 혈관벽의 괴사로 출혈을 발생시킬 수 있다.
2) 위험인자
중상동맥경화증의 일차 위험인자는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이며 이차 위험인자로는 나이, 성별, 인종, 비만, 스트레스, 활동수준이 있다. 수정 가능한 위험인자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비만, 스트레스, 활동수준 등이 포함된다. 호모시스테인 레벨은 죽상동맥혈전증과 정맥혈전색전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호모시스테인이 증가되면 다른 위험인자 없이도 혈전 소인을 나타낼 수 있고 이는 특히 젊은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호모시스테인은 과일과 채소 섭취를 통해 감소되거나 조절될 수 있다. 혈관 석회화는 죽상동맥경화증의 확증적 지표이며 심장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당뇨 또는 콩팥질환은 임상증상을 더욱 복잡하게 한다.
참고 문헌: 김 경 외 공저. 심장호흡물리치료. 정담미디어, 2017
'심장호흡물리치료에 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심장질환(심근경색증의 정의와 원인, 증상) (0) 2024.08.30 2. 심장질환(협심증, 폐쇄성 수면무호흡증후군) (1) 2024.08.29